빅데이터 시장과 분석가의 지향 자세 본문
2022.03.15 화
* 2000년대 데이터마이닝 시장처럼 2010년대 빅데이터 열풍도 거품인가?
-> 정부 주도의 빅데이터 성장
-> 데이터 뉴딜 정책 ( DNA, data network ai )
-> 공공 데이터 활성화
* 빅데이터 분석의 미래 고려사항 및 분석가의 자세
* 개인정보 관련 이슈
-> 데이터 3법 (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법 )
* 마이 데이터 시범사업
* 국가에서 데이터 분석가 인력 양성중 ( 여러 바우처, 교육 지원 등 ).
*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 ( 국가인증 국가 자격증 ) , adp adsp는 국가인증 민간 자격증
* 빅데이터 지도화 , 모든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전수조사하고 현황을 보여주는 국가데이터 맵 구축
> 공공데이터 개방 3만개 이상
** 바람직한 분석가의 자세
1. 올바른 모형기법 보다는 올바른 데이터가 더 중요하다 ( 데이터 품질을 최선시하는 인식 - GIGO:garbage in , g out )
2. 각 분야의 용어 정의 및 통일 필요
3. 단순한 기술통계나 단순한 분석의 효용가치는 낮다
4. 데이터를 바라보는 진지한 능력 필요. 어떠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것이 아니라, 상대방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
중요한 함의를 도출해내고자 하는 태도가 중요
5. 데이터만 이해하지 말고, 현업에서의 설득과 커뮤 능력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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